헌데 다들 바쁜 일이 많아 어떤 식으로 스터디를 진행해야 할 지 잘 감이 오지 않는다.
프로그래밍 그룹 스터디를 위한 좋은 방법이 있을까?
해결책:
검색해보니 다른 분들이 제안한 좋은 방법이 많다.
다른 팀원들에게 소개하기 위해 간단히 방법을 정리했다.
루비(Ruby)란? http://www.ruby-lang.org/ko/about/
- 인터프리터 형식으로 실행되는 고기능 스트립트 언어이자 뛰어난 객체 지향적 언어
- 루비에서는 모든 것이 객체다.
- 가독성이 뛰어나며 인간 중심의 프로그래밍 언어
- 모든 객체에 대해 재정의가 가능하기 때문에 유연하다.
- 클로저 기능이 지원되며, 열린 구조를 제공한다.
목적
- 완전한 객체 지향 언어인 루비를 익힘으로써, 현재 사용하고 있는 언어를 진짜 '객체 지향'으로 사용할 수 있다.
- 주로 삼고 있는 언어 이외의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움으로써 사고의 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.
스터디 방법 - 기본적으로 책을 가지고 공부하며 기간 내 1권을 정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 (인사이트 프로그래밍 루비) - 일주일에 한 번 1시간 씩. 모여서 책을 읽는다. (20분) - 책을 읽을 때에는 중요한 부분에 밑줄을 치며 읽는다. (삼색볼펜법도 좋지만 싫다면 밑줄만 친다) - 책을 읽고 난 후에, 각자 중요하다고 밑줄 친 부분을 또렷하게 읽는다. 다른 의견이 있을 경우 토론도 병행한다. (20분) - 커뮤니티를 통해 학습 내용에 대한 구현 실습을 공유한다. (강제하지 않음) 코드잼 방식이나 오픈 소스 개발 방식을 따른다. - 기타: 만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건 어떨까? 구글 도큐먼트 등 실시간 문서 공유로, 위와 같이 이야기하듯 정리하는 것도 좋을 듯 하다. (자연스럽게 문서 작성도 되고...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