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대한약사회에서 운영하는 당번약국(http://www.pharm114.or.kr/) 사이트를 둘러보다
약국 검색 결과 페이지를 보고 흥미로운 걸 발견해서 포스팅 합니다.^^
당번약국 사이트에서는 현재 운영 중인 당번약국을 검색하거나, 주말에 문을 여는 약국 등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.
주말에 문 여는 약국 어딘지 정말 궁금했는데, 이런 사이트가 있었네요^^
아래는 날짜를 입력하고 지역을 선택한 후 검색한 결과 목록입니다.
[당번약국 검색결과: 위치정보가 눈에 띈다.]
위 결과 목록에서 흥미로운 건, 추가로 기재된 "위치정보" 가 눈에 띄게 강조되어 있다는 점입니다.
언뜻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할 것 같은 정보는 "약국명" 이나 "전화번호" 내지는 "주소" 일 것 같은데 말이죠.
가까운 약국을 검색하려 했을 때 우리가 제일 궁금한 건, "여기서 제일 가까운 데 어디지?" 인 것 같아요.
조금 더 생각해보면, 제일 가까운 곳 보다는, "여기서 내가 제일 쉽게 찾을 수 있는 덴 어디지?" 가 더 정확할 것 같네요.
위의 "위치정보" 가 <내가 아는 곳 어디 근처> 에 대한 정보를 아주 명확하게 잘 전달해주고 있다고 생각해요.
번지로 구분된 주소로는 쉽게 알 수 없는, 내 머리 속에 색인된 정보 말이죠.^^
실제로 "경기도 고양시 일산" 을 검색했을 때 나온 아래 결과를 휙~ 훑어보고는
내가 가야할 약국을 금방 찾아낼 수 있었답니다.^^ (녹색 선은 시선의 이동)
[목록 결과 페이지에서 시선의 이동]
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정보는 빠르게 눈에 들어오는 걸 생각해봤을 때,
위의 강조된 간략한 위치정보는 정말 위치 검색에 아주 좋은 도구라고 생각되네요.
목록이 많지 않다면 심지어는 지도에 핀을 꽂아주는 것보다 더 쉽고 빠르게 알아볼 수 있을 것 같기도 하고요.
(직접 사이트에 들어가서 동네를 검색해서 근처 약국을 한 번 찾아보세요^^ 체험!)
위와 같은, 사용자가 알고 있는 것을 쉽게 알아볼 수 있게 요약 정보를 던져주는 방식은 다른 곳에 활용해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.
#.
저 목록 외의 인터페이스는 그다지 깔끔하진 않은 편입니다.
작은 검색 버튼이라던가, 클릭이 좀 어려운 달력이나, 너무 커서 마치 검색 버튼 같은 프린트 버튼 등..
사실 목록 디자인도 좀 올드해보이긴 하지요^^;
게다가 IE 이외의 몇몇 브라우저에서는 하위 지역이 선택되지 않기도 하고요.
위의 강조된 위치정보도 등록된 약국의 기본 정보는 아닌 것 같습니다. 어떤 약국은 있고 또 어떤 약국은 없습니다.
위치정보가 존재하고 강조된 것에 어떤 히스토리가 있는 진 알 수 없으나,
분명히 어떤 니즈에 의해 추가된 게 아닐까~~ 추측해봅니다.
어떻게 보면 별 것 아닌 목록에서 간단하게 강조된 추가 정보일 수도 있지만,
제가 느끼기엔 이 사이트에서 가장 훌륭한 디자인이 아닐까~ 생각합니다.^^
반응형
댓글
공지사항