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발생일: 2014.12.31
키워드: chrome.storage, chrome extension, 크롬 익스텐션, 크롬 확장
문제:
크롬 익스텐션에서 로컬 스토리지를 활용하려고 한다.
크롬에 로그인 한 경우, 스토리지를 동기화해서 사용할 수 있다고 알고 있다.
이 참에 스토리지 API도 한 번 정리해두려고 한다.
해결책:
크롬의 스토리지는 localStorage API와 동일하지만,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.
- `storage.sync`를 사용하면, 자동으로 크롬 간 동기화할 수 있다.
- 컨텐트 스크립트에서 바로 접근해서 사용할 수 있다.
- 시크릿 모드(incognito)에서도 사용자 데이터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.
- 읽기/쓰기는 비동기로 동작한다. (동기로 동작해서 다른 스크립트의 실행을 블로킹하는 localStorage API보다 빠르다)
- 사용자 데이터를 객체 단위로 저장할 수 있다. (locatStorage는 문자열만 가능하다)
- 관리자가 `storage.managed`로 설정한 데이터를 읽어올 수 있다.
storage 를 사용하려면, 매니페니트 파일에서 permissions 에 추가해줘야 한다.
{
"name": "My extension",
...
"permissions": [
"storage"
],
...
}
사용법
데이터를 저장하려면, `storage.sync`나 `storage.local` 객체를 사용하면 된다.
`storage.sync`를 사용하면, 사용자가 로그인하고 있는 크롬 브라우저 간에 동기화된다.
오프라인인 상태라면 온라인 상태가 되었을 때 동기화한다.
만약 사용자가 동기화 기능을 껐다면, `storage.local`과 동일하게 동작한다.
주의할 점은, 저장소는 암호화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저장하면 안된다는 것이다.
`storage.managed`는 읽기 전용이다.
스토리지와 쓰로틀 제한 (Throttling Limits)
저장할 땐 아래처럼 저장하고, 저장을 완료했을 때 이벤트를 받을 수 있다.
chrome.storage.sync.set({‘value’: theValue’}, function () {
// 저장 완료
});
가져올 땐 `get`을 사용하면 된다.
chrome.storage.sync.get(‘value’, function (items) {
// items: 저장한 객체의 key/value
});
`get`의 키 값으론, 키의 배열이나 저장한 객체를 사용할 수도 있다.
키를 넘기지 않거나 null을 넘기면 저장된 전체 객체를 리턴한다.
스토리지가 변경됐을 때에도 이벤트를 받을 수 있는데,
`chrome.storage`는 버퍼로 동작하기 때문에,
여러 데이터를 연속으로 저장했을 때 한 개의 이벤트에 여러 개의 변경된 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.
chrome.storage.onChanged.addListener(function (changes, areaName) {
for (key in changes) {
var storageChange = changes[key];
// key: 키 값
// areaName: ‘sync’ or ‘local'
// storageChange.oldValue: 이전 값
// storageChange.newValue: 변경된 값
}
});
용량
로컬 저장소는 기본 5MB 까지 저장할 수 있고, `unlimitedStorage` 권한을 주면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.
동기화 저장소는 상대적으로 작으며, 최대 100K, 아이템 당 8K, 최대 아이템 개수 512개 등으로 제한되어 있다.
자세한 건 https://developer.chrome.com/apps/storage 를 참고하면 된다.
반응형
댓글
공지사항